KOREAN | ENGLISH
 
  병원안내  
  진료과목  
  전문크리닉  
  의학정보  
  뉴스 및 공지  
진료과목
   MKTV 방송보기
대장암
대장 항문의 질병
대장암 직장암 예방법
대장 항문 치료

Contact us
찾아오시는 길
크리닉의 필요성
항문크리닉

치질(Hemorrhoid)


  치질은 그 위치가 private 하다는  이유로 많은 이들이 아무에게 말도못하고 고민하다가 결국 상태가 심해진 후에야 전문가를 찾게되는 아주 흔한 병입니다.

치질(痔疾) 이란, 본래 항문 근처에서 생겨나는 모든병들에  총칭으로 치핵, 치열, 치루등을 함께 일컷는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질은 항문의 병들 중에 가장 흔한 치핵을 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치핵(Hemorrhoid)이란 또무엇일까요 ?

Mount Sinai대장항문외과 과장이자 제 파트너이며 동시에 제 오랜 스승이 되시는 스타인헤겐 박사님은 의대생들과  전공과 의사들이 외과외래에 견습 들어올때 항상 물어보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자내 hemorrhoid 는 요즈음 어떤가 ?”

이 질문은 대부분의 똑똑하다하는 학생들과 의사들로 하여금

 무슨 말씀이신가요?” 라며 되뭇거나 얼굴을 붉히게 만듭니다.

실상 치핵은 정상적인 항문구조에 한 부분으로 항문의 입구에서 쿠션역활을 하며 또 방귀나 대변이 몰래 새어  나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돕습니다.

하지만 오랜 변비, 설사, 변을 볼때 힘을 많이 주거나  화장실에 자주가는, 또는 변기에 오래 앉아 있는 버릇등에 의해 치핵내의 혈관이 늘어나고, 치핵의 크기가 점차 커진후 심할경우 출혈을 하게됩니다.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  자궁이 골반내 정맥의 순환을 둔화 시키고,  정맥의 압력이 오름에따라 여러 종류의 치핵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치핵은 그 위치에 따라 분류되고,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항문관 안의 치상선 위에서 시작되는 치핵은 내치핵, 또는 암치핵이라 하고 그 아래에서 시작되는 것을 외치핵 내지는 숫치핵이라 합니다.  내치핵은 다시 그 심한 정도에 따라 1기 에서 4기 로 구분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통증보다 출혈과 불편을 일으키는 돌출을 호소합니다.


1기 내치핵:   배변시 변기나 화장지에 피가 보이되 통증이나 불편함이 전혀 없어 자칫 방치되어, 증상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2기 내치핵:  치핵의 크기가 커져서 배변시 항문밖으로 나오게 되지만 절로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3기 내치핵:  배변시 밖으로 나왔다가, 밀어 넣을때까지 스스로 다시 들어가지 않습니다.


4기 내치핵:  치핵의 크기가 점차 커져서, 다시 항문관 내로 돌려 넣을수없습니다.


***** 모든 내치핵, 치열의 공통점은 출혈인데, 한가지 유념사항은 이 출혈의 원흉이 항문대장암이 아닌가를 대장내시경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


이같은 내치핵들은 그 심도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 방법이 있는데, 모두 무통/미통 수술로 당일 퇴원하게 되고 그 다음날부터 정상적인 활동을 하게됩니다.



외치핵(숫치핵) 은 항문주위의 작은 정맥혈관들이 옳치못한 배변생활에 의해 팽창된 후, 오랜 시간 쪼그리고 앉아 정원을 가꾸거나, 무거운 짐을 들거나 하다가 팽창된 혈관의 피가 응고되는 상태입니다. 외치핵은 피를 흘리지는 않치만 주로 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진통제와 좌욕만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 간단한 수술로 통증을 없애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열(Anal Fissure)

 

또 한가지 항문질환으로 많은 육체적, 정신적 고통과 불편을 일으키는 것이 치열입니다.  치열이란, 항문 안쪽의 피부가 찢어짐을 일컷고,  이는 배설시에 심한 통증과 출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열은 주로 변비, 오랜 비행기 여행,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격게되는 20대에서 50대 사이의 연령층에 생기기 쉽고, 다시 급성치열과 만성치열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급성치열이란 항문이 배변시 물리적 충격에 의하여 찢어지는 것을 이야기하며 변비의 원인을 없애고 약물치료와 좌욕을 병행하면 쉽게 치료될수 있습니다.

만성치열이란 급성치열이 계속된 변비 등에 의하여 아물지 않고 진행되어 항문의 구조적인 변화를 유발하여 약물치료나 식생활 개선만으로는 완치가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상태이므로 배변시 통증과 크고 작은양의 출혈이 특징입니다. 통증은 배변시 따끔하는 정도부터 심하게는 참기 어려울 정도까지 다양하며 통증의 시간도 한시간에서 심하면 하루 종일 아플 정도로 다양할 수 있습니다. 출혈은 항문에서의 출혈이므로  빨간 선혈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휴지에 묻는 정도가 보통이지만 변기가 빨갛게 될 정도로 많이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치열의 원인에는 여러가지 논리가 있읍니다.  그중 변비가 가장 유력한 원인이라 생각되지만 치열은 변비환자에만 한정되어 있지않읍니다.  오히려 설사가 잦거나 그밖의 매독, 임질, 결핵, 크론스병 등의 다른 질병이 있는 환자에게도 치열이 발병하게되니  변비만이 유일한 원흉이라 할수없습니다.  그리고 치열의 증상이 온수좌욕이나 관략근을 완화시키는 약물치료등에 의해 나아짐으로 보아 관략근에 심한 수축이 그 원인에 한 부분으로 볼수 있읍니다.   여자 환자분에 경우 분만 시 생긴 회음부의 손상에 의하여 주로 앞쪽의 점막이나 직장에 상처가 생기게 되고 치유 과정에서 유착이 생기게 되어 배변시 유착된 곳이 과도한 압력을 받아 치열이 발생할수도 있읍니다. 어린이에게 생기는 치열은 대부분 탈수와 섬유질이 부족한 식생활로 인한 변비 때문이라 할수 있읍니다.

             급성치열은 식이요법 내지 약을사용하여 변비를 없애고 국소 마취연고와 좌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배변 후 물로 항문세척을 하게 되면 2~3주 정도면 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급성치열이 약물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좋아지지 않으면 만성치열로 진행 될수도 있습니다.

만성 치열의 치료방법은 대부분 수술을 통한 방법들이고 이는 보탁스 주사, 수지확장술, 내괄약근 절개술, 피판이동술로 나눌 수 있다. 보탁스 주사는 의사 사무실이나 외래에서 간단하게 진통없이 가능하고 동시에 근육구조 자체에 변화를 주지 않으므로 변실금의 위험이 전혀 없읍니다. 수지 확장술은 항문에 손가락이나 압력조정이 가능한 풍선을 넣어서 괄약근을 늘리는 방법이며 과도하게 늘리면 변을 참지 못하는 변실금이 생길 수 있으며 작게 늘리면 재발이 되는 등 조절이 어려워서 근래에는 잘 쓰이고 있지 않습니다. 내괄약근 절개술은 측방에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절개하는 수술로  완전한 치유의 확율이 가장 높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경험이 있는 의사가 적절한 양의 내괄약근의 일부만을 절개하므로 수술 후 변을 참는 능력의 손상은 거의 없이 치열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변비를 호소 하지도, 검사 시 항문의 압력이 비정상이지도 않은 환자들은 위에 설명한 치료방법이 효과를 보지 못할수 있읍니다. 이같은 경우 항문피판이동술을사용하게 됩니다.  이수술 방법은 찢어진 상처를 그냥 꼬매면 다시 재발하므로 바깥쪽 항문피부를 이용하여 상처를 덮혀주는 방법으로 괄약근의 손상은 없지만 수술후 통증이심하고 수술부위의 염증이 가능하여 주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병원안내
김상현,MD
오시는 길
대장/항문 외과란?
연락처/문의
진료과목
대장/직장/항문암 수술
무통/미통 치질수술
치질/치액/치열/치루/모소동
항문협착/항문곤지름/항문농양
대장계실/대장용종/대변실금/직장탈
전문크리닉
크리닉의 필요성
검사/치료 후 주의사항
변비예방/치료
의학정보
대장/항문 관련...
뉴스 및 공지
보도자료
한줄 공지사항

김상현 외과 Sanghyun Alexander Kim,M.D. 

Copyright(c)2008 by www.sanghyunkim.com.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